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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분석/종목분석

[종목분석] 삼보모터스(053700) 주가 / 2차전지 / 자동차부품

by 이문동개미 2022.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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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1. 기업개요
  2. 지분율
  3. 재무제표
  4. 뉴스ㆍ공시
  5. 차트확인
  6. 나의생각

 

 

1. 기업개요

구분 시가총액 종목명 현재가 대표이사
 코스닥 1193  삼보모터스   6340 이재하
  • 동사는 자동차의 자동변속기를 구성하는 부품 및 파이프류 제품을 전문 제조하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임.
  • 동사는 제증명서 자동발급기의 제조, 판매 및 IT 셋톱박스의 판매를 주 목적으로 1987년 9월 25일에 설립했으며 총 9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 창사 이래 주요 아이템인자동차용 Pipe와 오토 트랜스미션용 Plate의 기술력과 품질보증력으로 현대, 기아차 뿐만 아니라 해외 완성차에도 공급을 하고 있음.

 

2. 지분율

<최대주주 및 5% 이상 지분율 및 추이 리스크 체크>

- 최대주주등 38.74% 중 이재하 11.42, 삼보에이앤티 9.18, 보고파워 8.60, 삼보프라텍 6.42
<기관, 외국인 지분율 특이사항 체크>

- 기관, 외국인 수급이 조금씩 들어 오는 것으로 보인다.

<시가총액이 낮은 회사일 수록 대표이사의 지분을 확인 하자 = 회사에 대한 애착심, 내부자 매도 = 먹튀>

 

3. 재무제표

3.1 당기순이익 (별도)

2017 2018 2019 2020 2021
11 억 -13 억 -222 억 4억 118 억
2021/06 2021/09 2021/12 2022/03 2022/06
-25 억 71 억 9 억 -11 억 65 억

 

  2017 2018 2019 2020 2021
매출액 2499 억 2526 억 2651 억 2535 억 3041 억
영업이익 97 억 71 억 -131 억 186 억 121 억
- 5년간 매출액이 우상향 하는 것으로 보인다.

 

3.2 재무비율(%)

  2017 2018 2019 2020 2021
부채비율 184.62 197.03 243.95 279.62 194.45
유보율 1441.13 1377.74 1081.81 1090.24 1314.60
당좌비율 45.05 50.36 45.64 65.12 67.92
- 부채비율이 높은 편이다. ( 부채 > 자산)
- 당좌비율이 점점 높아 지고 있는 부분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지만, 100이하이기 때문에 조심 해야 한다. 
- 장기간 재무 상태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재무가 개선될 모멘텀이 생긴다면 주가에 긍정적인 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부채비율 100% 이하 회사에 투자하자>

<당좌비율 100% 이상 회사에 투자하자>

 

3.3 배당금

2017 2018 2019 2020 2021
70 원 70 원 - - -
배당수익률 : 0.79% (작성일기준)

 

3.4 PBR

2017 2018 2019 2020 2021
0.79 0.99 0.88 1.08 0.82
<동일업종비교>

- 삼보모터스 0.90 (작성일기준)
- 피에이치에이(0.29), 한국프랜지(0.34), 대원강업(0.41)

 

4. 뉴스ㆍ공시

2022-09-22  52주 신고가-테슬라, 완전자율주행(FSD) 소프트웨어 확대 제공 소식 등에 관련주로 지속 부각
2022-09-22  급등-테슬라, 완전자율주행(FSD) 소프트웨어 확대 제공 소식 등에 관련주로 지속 부각되며 급등
2022-09-21  상한가-테슬라, 완전자율주행(FSD) 소프트웨어 확대 제공 소식 등에 일부 자율주행차 테마 상승 속 상한가-1일 연속
2022-01-12  급등-LG에너지솔루션 상장 기대감 및 애플 실무진 애플카 관련 국내 부품업체 미팅 소식 등에 전기차 테마 상승 속 급등
호재 뉴스 2022.09.21 [특징주]삼보모터스, 테슬라 ‘완전자율주행’ 확대…국내유일 자율주행 핵심 SCC 독점
악재 뉴스  

<호재뉴스 : 무상증자, 자사주 매입, 고배당, 신제품 개발, 특허 취득, 증권사 매수 추천 리프트  발표, 실적개선, 정부 정책 추진, 신규 지수편입, 테마 이슈, 액면분할(병합), 경영권 분쟁>

<악재뉴스 : 유상증자, 주식관련사채 발행, 무상감자, 불성실공시 법인 지정, 관리종목 지정, 적정이 아닌 감사의견, 실적악화, 정부와 글로벌 규제 강화, 환율 이슈, 원자재 가격 인상(인하), 소송, 횡령, 최대주주, 자사주, 회사 임원 고점 매도>

 

호재 공시  
악재 공시 - 추가상장(국매사모 CB전환) <상장일: 22-10-07>
- 전환사채 공시가 자주 확인 된다.

<악재 공시: 유상증자, 주식관련사채 발행, 불성실공시 법인 지정, 무상감자, 관리종목 지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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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차트확인

 
코로나 유동성장에서 상승을 보여주지 못한 종목이다. 최근에 거래량이 실린 장대양봉이 나왔으며, 눌림목 자리로 보이는 자리가 나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6. 나의 생각

매수이유 1. 최근에 거래량이 실린 장대다 봉이 발생하였다.
 - 스윙으로 접근해도 괜찮을 것으로 보인다.
2. 자동차 업종은 앞으로 더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보류이유 1. 글로벌 시장이 아직 좋지 않다.
2. 재무가 좋지 않다. 부채비율이 높다.
3. 추가상장이 예정되어 있다.

 

 

 


이 글은 주관적인 의견이며 절대 투자 권장,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