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분석/종목분석

[종목분석] 디딤(217620) 주가 / 음식료업종

by 이문동개미 2022. 6. 17.
728x90
종목명 디딤(217620) / 코스닥
시가총액 723억
대표이사 이정민
배당률 없음

※위 내용은 작성일 기준입니다.


2021-12-06  급등-윤석열 선대위 출범 예정 및 다자대결 윤석열 후보 1위 소식 등에 정치/인맥(윤석열) 관련주로 시장에서 부각되며 급등

 

 

 

분석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1. 기업개요
  2. 주주현황
  3. 재무제표
  4. 차트확인
  5. 관련뉴스

 

 

기업개요

기업개요, 최근 연혁, 주요 제품을 확인하면서 어떤 회사인지 기본 정보는 파악해보도록 하자.

 

  • 2020년 상반기 동사는 HMR 사업에 진출. 2020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당사 브랜드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신마포갈매기', '고래식당', '연안식당', '고래감자탕' 등의 다양한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가맹사업과 유통사업을 영위함.
  • '백제원', '도쿄하나', '한라담', '풀사이드228', '오백년장어', 등의 다양한 브랜드의 직영 외식매장을 런칭하여 운영하고 있음.

 

 

⇒ 프랜차이즈 가맹점 사업을 하고 있다. 

 

 

주주현황

시가총액이 낮은 회사는 대주주 지분을 꼭 확인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건 회사에 대한 애착심과 관계가 있고, 지분 없거나 내부자 매도는 먹튀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 최대주주가 정담 유통으로 되어 있다. 해당 회사에 대해 확인해본다.

 

⇒ 이정민 대표이사가 정담 유통의 대표자로 되어 있다.

⇒ 두 회사는 계열사는 아닌 것으로 확인하였다.

 

 

재무제표

최소한 적자가 있는지 없는지 정도는 파악을 하고 투자하자. 

⇒ 20년 21년 적자 상태이다. 영웅문에서 확인해도 증거금 100% 종목이다. 

⇒ 오프라인 매장 위주의 사업이었기 때문에 코로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좋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 19년도에도 부채가 자본보다 높다. 식료품 쪽이 업종 특성으로 부채가 높은 이유가 있을까? 없다고 생각한다.

 

⇒ 자본금 변동내역을 확인해도, CB 전환, 유상증자를 확인할 수 있다. 자본금 확보를 위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

 

  뭐.. 안 좋다.

 

유동비율 :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비율이다. 회사의 지불능력을 판단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분석지표로 유동부채의 몇 배의 유동자산을 가지고 있는가를 나타내며 이 비율이 높을수록 지불능력이 커진다. 200%가 이상적이며, 2대 1의 원칙이라고도 한다.

 

유보율 : 

기업의 잉여금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로, 사내에 얼마나 많은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이다.

 

이자보상배율 :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1보다 작은 회사는 영업해서 벌어 들인 돈으로 이자도 못 갚는 상황으로 판단할 수 있다.

 

 

728x90

 

차트확인

⇒ 차트 흐름은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앞전 거래량은 매집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 240일선과, 구름 때 위로 주가가 올라오고 있는데, 현재 흐름을 유지하며 눌림목이 나온다면 공략해볼 만하다.

 

 

관련뉴스

https://www.nbntv.co.kr/news/articleView.html?idxno=977690 

 

[특징주] 디딤, K콘텐츠 진출 본격화 추진...주가는? - 내외경제TV

[내외경제TV] 이영종 기자=디딤의 주가가 상승세다.17일 오전 11시 10분 기준 디딤의 주가는 전일 대비 90원 상승한 1,690원이다.디딤은 지난 15일 이사회 결의를 통해 오는 8월 19일 임시 주총 개최를

www.nbntv.co.kr

⇒ 22.6.17 기사이다. 새로운 사업목적이 추가된다고 한다.

 

http://www.smartfn.co.kr/view.php?ud=2022040613492795454af74ce8f8_46 

 

[특징주] 디딤 주가↑…"마포갈매기, 태국 진출"

코스닥 상장사 글로벌 외식기업 ㈜디딤이 운영하는 마포갈매기 브랜드가 동남아시아 시장의 주요 국가인 태국 진출을 확정했다. 6일 오후 1시 50분 기준 코스닥에서 디딤 주가는 전일보다 100원(7

www.smartfn.co.kr

⇒ 해외 쪽에도 가맹정을 계속 늘리려는 노력은 하고 있다. 그래도 코로나 때문에 좋지 않겠지..

 

 


 

개인 의견 :
과거 윤석렬 대통령 관련주로 상승을 했던 종목이다. 프랜차이즈 가맹정이 주 사업으로 보이는데, 코로나 영향으로 사업이 좋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2019년도에는 코로나도 아녔는데도 부채가 높다. 
매수를 한다면 비중은 낮게 해서 손절라인을 지켜서 대응을 해봐야 할 것 같다. 2022년까지 적자를 기록한다면 3년 연속이기 때문에 보수 적으로 접근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생뚱맞게 콘텐츠 사업이 추가되는 것도 매력이 떨어지는 거 같다. 

 

이 글은 제 주관적인 의견이며 절대 투자 권장,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