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명 : 에디슨EV (136510) / 코스닥
시가총액 : 3,353억
대표이사 : 강영권
1. 기업개요
반도체, 평판 디스플레이(LCD, OLED 등) 검사장비 제조/판매 업체. 주력 제품은 플라즈마를 이용한 Smart-EPD, Smart-HMS와 유리 기판 검사장비인 EGIS임. EGIS는 다시 유리 기판의 깨짐 등을 검사하는 EGIS-Crack과 평탄도를 검사하는 EGIS-WAVI로 구성. 주요 매출처로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중국 BOE, TIANMA, CSOT, EDO 등.
전기차 사업도 영위. 세종시에 초소형 전기차 전문 생산공장 보유. 17년4월 자동차 종합관리 전문기업 '마스터자동차관리'와 스마트 전기차(EV) AS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 17년7월 이마트서 초소형 전기차 'D2' 판매를 개시했으며, 18년부터 환경부 보조금 지급대상으로 선정. 21년6월 주식회사 에디슨 모터스와 전기차사업확장을 위한 투자 협약을 체결. 22년1월 쌍용자동차와 M&A를 위한 본 계약 체결.
2. 차트 분석
2~3년 안에 200~300% 이상 급등한 종목은 건들지 않는다. - 주식단테
할 때도 있지만 이 종목 같은 경우 일봉 차트를 확인했을 때도 자리가 애매한 것 같다.
상승의 재료는 쌍용차 인수와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공급 체결 소식 등 재료가 된 것으로 확인하였다.
3. 주주현황
대표이사 지분이 없다.
개인적으로 시총이 낮은 회사일 수록 대표이사의 지분이 있어야 투자해볼 만한 회사라고 판단한다.
4. 재무제표
코스닥시장에서 영업손실이 4년 연속이면 관리종목, 5년 연속이면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합니다.
기술특례상장기업이 아니라면 조심할 필요가 있다.
참고:
적자가 몇 년이면 상장폐지가 될까? - 매경프리미엄 (mk.co.kr)
자본잠식(부채> 자본)은 아니지만 시가총액에 비해 자산이 너무 낮다.
유보율도 계속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유보율 :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과 자본거래 등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 거래에서 생긴 이익인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이다)
5. 동일업종분석
항목 | 에디슨EV | KR모터스 | 엘브이엠씨홀딩스 | 도이치모터스 | 쌍용차 |
시가총액 | 3352억 | 843억 | 3401억 | 3140억 | 4150억 |
PBR | 16.67 | 2.25 | 0.91 | 0.70 | N/A |
PBR :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 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한다.
PBR이 1 미만이면 장부가치보다 주가가 낮다는 의미이다.
PBR이 절대적 수치는 아니지만, 동일업종에 비해 에디슨EV의 PBR 수치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6. 관련 뉴스
에디슨EV, 상장폐지 위기에 '먹튀 논란' 도마…회생 가능할까? - 비즈팩트 > 기사 – THE FACT (tf.co.kr)
상폐위기 에디슨EV 이의신청 준비25일 임시주총 | 한국경제TV (wowtv.co.kr)
개인 의견 :
재무제표도 그렇고 차트상 매수할 이유는 없었다. 재무제표가 좋지 않다고 무조건 매수 안 하지는 않는다.
재무에 비해 상당히 고평가 된 종목이었던 것 같다.
또 3월은 감사보고서 시즌이기 때문에 재무가 좋지 않은 종목은 매수를 조심할 필요는 있다.
이 글은 제 주관적인 의견이며 절대 투자 권장,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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