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명 | KT서브마린(060370) / 코스닥 |
시가총액 | 1,310억 |
대표이사 | 이승용 |
배당률 | 0.51 % |
※위 내용은 작성일 기준입니다.
2022-01-17 급등-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수도권 도심 철도 등 지하화 공약 발표 소식에 일부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테마 상승 속 급등
분석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 기업개요
- 주주현황
- 재무제표
- 차트확인
- 관련뉴스
기업개요
기업개요, 최근 연혁, 주요 제품을 확인하면서 어떤 회사인지 기본 정보는 파악해보도록 하자.
- 동사는 1995년 4월 17일 설립되었으며, 2002년 2월 15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해저통신/전력케이블 건설과 유지보수사업, 해저파이프라인 설치/매설, 특수케이블 설치/유지보수, 탐사 등 Offshore사업, 해상구조물 제작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2021년 매출은 건설공사 63.5%, 유지보수 36.3%, 기타 0.2%로 구성되어 있음.
⇒ 신규 사업 건수가 없어서 인지 건설공사 매출은 감소하고 있다. 유지보수만 증가 중이다.
주주현황
시가총액이 낮은 회사는 대주주 지분을 꼭 확인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건 회사에 대한 애착심과 관계가 있고, 지분 없거나 내부자 매도는 먹튀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 최대 주구는 케이티이고 주주 변동 내역이 없는 것을 확인하였다.
재무제표
최소한 적자가 있는지 없는지 정도는 파악을 하고 투자하자.
⇒ 적자 회사이다.
⇒ 부채는 적지만, 자본이 증가하지 못하고 있다.
⇒ 부채가 적다 보니 유동비율은 좀 높아 보인다.
유동비율 :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비율이다. 회사의 지불능력을 판단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분석지표로 유동부채의 몇 배의 유동자산을 가지고 있는가를 나타내며 이 비율이 높을수록 지불능력이 커진다. 200%가 이상적이며, 2대 1의 원칙이라고도 한다.
유보율 :
기업의 잉여금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로, 사내에 얼마나 많은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이다.
이자보상배율 :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1보다 작은 회사는 영업해서 벌어 들인 돈으로 이자도 못 갚는 상황으로 판단할 수 있다.
차트확인
⇒ 큰 차트를 보면 상장가를 넘어서 최고가를 경신하였다.
⇒ 코로나 유동성 장에서 거래량이 많이 발생한 부분을 보면 그래도 고점에서 장대양봉이 발생하였을 경우이다.
개인 의견 :
별로 투자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 종목인 것 같다. 시가총액이 낮기 때문에 테마가 주가의 영향을 많이 끼친 는 것 같다. 거래량이 들어오면 단기나 스윙으로 대응을 하면 모르겠지만, 굳이 장기간 보유를 하기에는 개인 적으로 보이지 않다. 해저케이블 설치로 얼마나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을지.. 아니면 어떤 새로운 사업을 할지.. 이런 부분이 확인되지 않는 다면 굳이 투자는 하지 않을 것 같다.
이 글은 제 주관적인 의견이며 절대 투자 권장,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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