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분석/종목분석

[종목분석] CJ CGV(079160) 주가 / 영화 / 일상회복

by 이문동개미 2022. 6. 4.
728x90
종목명 CJ CGV(079160) / 코스피
시가총액 1조 906억
대표이사 허민회
배당률 없음

※위 내용은 작성일 기준입니다.


 

2022-02-04  급등-정부, 의료체계 안정시 일상회복 재추진 검토 소식 등에 영화 테마 상승 속 급등

 

 

 

분석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1. 기업개요
  2. 주주현황
  3. 재무제표
  4. 차트확인
  5. 관련뉴스

 

 

기업개요

기업개요, 최근 연혁, 주요 제품을 확인하면서 어떤 회사인지 기본 정보는 파악해보도록 하자.

 

  • 1999년 3월에 CJ엔터테인먼트와 호주의 Village Cinema International PTY LTD 2개사의 합작법인인 CJ Village(주)로 설립.
  • 고품질의 멀티플렉스 극장을 국내에 최초로 보급, 단일관 위주 상영문화를 종합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선진화.
  • 영화 상영업계에서 시장점유율 1위의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으며 ScreenX, 4DX 및 골드클래스, 씨네드쉐프, 템퍼시네마 등 프리미엄 상영관을 운영하고 있음.

⇒ 영화 관련된 사업 외에는 없다.

 

 

주주현황

시가총액이 낮은 회사는 대주주 지분을 꼭 확인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건 회사에 대한 애착심과 관계가 있고, 지분 없거나 내부자 매도는 먹튀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 최대주주는 CJ이다.

 

⇒ 국민연금공단 지분을 모두 매도했다가 다시 매수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주요 주주 지분에서는 확인이 되지 않는다.

 

 

재무제표

최소한 적자가 있는지 없는지 정도는 파악을 하고 투자하자. 

⇒ 2020년도에 코로나가 발생하였는데, 역시 계속 적자이다.

 

⇒ 부채가 너무 많다.

 

⇒ 상장 후 모든 재무를 확인해봐도 2020년부터만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 역시 재무가 좋지 않으니 CB 전환이 많다. 적자여서 자본금 마련을 위해 했는 거라고 봐야 될 것 같다.

 

유동비율 :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비율이다. 회사의 지불능력을 판단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분석지표로 유동부채의 몇 배의 유동자산을 가지고 있는가를 나타내며 이 비율이 높을수록 지불능력이 커진다. 200%가 이상적이며, 2대 1의 원칙이라고도 한다.

 

유보율 : 

기업의 잉여금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로, 사내에 얼마나 많은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이다.

 

이자보상배율 :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1보다 작은 회사는 영업해서 벌어 들인 돈으로 이자도 못 갚는 상황으로 판단할 수 있다.

 

728x90

 

차트확인

⇒ 차트로 보면 코로나랑 상관없이 계속 하락을 하고 있었다. 

⇒ 코로나가 아니었으면, 바닥권에 저가 매수세가 들어온 것으로 볼 수도 있었을 것 같다.

 

⇒ 코로나 유동성장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이 발생한 날, 그리고 고점에서 발생한 거래량을 체크한다. 현재로서는 어떤 식으로 해석을 해야 될지 모르겠다.  하지만 아직 주가가 240일선 아래에 있기 때문에 당장에 매주보다는 좀 더 강한 매수세가 들어올 때 접근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관련뉴스

https://www.mk.co.kr/news/stock/view/2022/06/491554/

 

영화관 주가 오를만 하니…전환사채 발행한 CJ CGV에 주주 `부글부글`

전환사채 공시 나오고 3일째 빠지고 있는데, 주가가 그나마 잘 버틴다고 좋아해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경영을 잘 해서 돈을 벌어 빚갚을 생각을 해야 한다. 전환사채 발행은 주주들한테 손실을

www.mk.co.kr

 

 


개인 의견 :
차트상 주가는 2015년도 이후부터 계속 하락을 하였다. 코로나 때 오히려 매수세가 붙으면서 하락을 멈춰 가는 흐름이다. 코로나 때문에 하락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코로나 일상이 회복되어도 주가는 생각보다 많이 올라가지 않을 것 같기도 하다. 
딱히 매수를 해야 할 만한 근거를 찾아 못하였다. 현재로서는 이 종목의 매수는 추천하지 않는다.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이 글은 제 주관적인 의견이며 절대 투자 권장,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