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분석/종목분석

[종목분석] HMM(011200) 주가 / 조선 / 해운

by 이문동개미 2022. 7. 8.
728x90
종목명 HMM(011200) / 코스피 
시가총액 12조 3,482억
대표이사 김경배
배당률 2.42 %

※위 내용은 작성일 기준입니다.


2022-03-04  급등-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지속 속 물류난 심화 우려 등에 해운 테마 상승 속 급등
2022-02-17  급등-해운 테마 상승 속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 및 올해 실적 호조 기대감 지속 등에 급등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70708492462349&cast=1&STAND=MTS_P 

 

"단순 투자"라는데…11조 짜리 HMM 주식 모으는 SM그룹 미스터리 - 머니투데이

SM상선이 HMM의 지분을 꾸준히 인수하면서 3대 주주로 올라섰다. SM그룹 계열사는 물론 오너 일가까지 주식을 사들이자 업계에서는 SM그룹이 HMM을 인수하기...

news.mt.co.kr

 

위 기사로 알게 된 HMM이라는 기업, 종목.

어떤 기업이고 SM상선이 왜 지분을 인수하고 있는지..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종목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분석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1. 기업개요
  2. 주주현황
  3. 재무제표
  4. 차트확인
  5. 관련뉴스

 

 

기업개요

기업개요, 최근 연혁, 주요 제품을 확인하면서 어떤 회사인지 기본 정보는 파악해보도록 하자.

  •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임.
  • 동사는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함.
  •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음.

⇒ 주요 제품에 컨테이너 부문은 컨테이너 수송으로 확인하였다. 

 

 

 

주주현황

시가총액이 낮은 회사는 대주주 지분을 꼭 확인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건 회사에 대한 애착심과 관계가 있고, 지분 없거나 내부자 매도는 먹튀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 한국산업은행이 최대주주이다. 어떤 이유에서 최대주주가 된 건지 궁금하지만 어떻게 확인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 최근 변동내역을 확인하였을 때, 에스엠 상선 외에도 여러 기업에서 매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재무제표

최소한 적자가 있는지 없는지 정도는 파악을 하고 투자하자. 

⇒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 2021년에 좋아지고 있다. 부채도 21년 전까지는 많았지만 역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2021년부터는 주목해서 봐야 될 것 같다. 

 

 

유동비율 :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비율이다. 회사의 지불능력을 판단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분석지표로 유동부채의 몇 배의 유동자산을 가지고 있는가를 나타내며 이 비율이 높을수록 지불능력이 커진다. 200%가 이상적이며, 2대 1의 원칙이라고도 한다.

 

유보율 : 

기업의 잉여금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로, 사내에 얼마나 많은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이다.

 

이자보상배율 :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1보다 작은 회사는 영업해서 벌어 들인 돈으로 이자도 못 갚는 상황으로 판단할 수 있다.

 

 

728x90

 

차트확인

⇒ 차트를 기간을 길게 보면 저점, 바닥구간에서 거래량이 터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코로나 이전에 거래량이 급등한 것을 볼 수 있다.

 

⇒ 2000원에서 5만 원 까지.. 20배 정도 상승을 했다. 거래량도 꾀 발생했기 때문에 일단 지켜보는 것이 좋아 보인다.

 

 

관련뉴스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2070417110364811 

 

SM상선, HMM 지분 또 매입… M&A 밑그림 그리나 - 머니S

SM그룹의 해운 계열사 SM상선이 HMM 지분을 잇따라 사들이고 있다. SM상선은 '단순 투자' 목적이라고 밝혔지만 해운업계에서는 향후 인수를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관측을 내놓는다. 5일 금융감독원

moneys.mt.co.kr

 

https://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207031000538200070 

 

HMM, 여의도 시대 연다…현대그룹 떠나 제2막

 

www.dnews.co.kr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2/03/28/JDKQNEFGXRDJXPNSAC3JZPAVBM/?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HMM, 컨테이너당 이익 세계 최고… 수출기업은 한숨

HMM, 컨테이너당 이익 세계 최고 수출기업은 한숨

biz.chosun.com

 

 


개인 의견 :
HMM은 구 현대상선이다. 컨테이너 운송사업이 주 사업으로써 수출이 많이 발생하지 않는 다면 그만큼 수익도 나지 않는 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국제적으로 이슈가 있는 현재 시점에 이 종목을 무조건 좋게 볼 수는 없을 것 같다. 유동성장에서 20배 이상 상승을 한 흐름을 보여 주기도 했기 때문에 매수를 한다면 천천히 해봐야 할 것 같다. 하지만 그만큼의 메리트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이 글은 제 주관적인 의견이며 절대 투자 권장,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