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분석/종목분석

[종목분석] 성우하이텍(015750) 주가 / 자동차 부품

by 이문동개미 2022. 7. 25.
728x90
종목명 성우하이텍(015750)
시가총액 4,624억
대표이사 이명근, 이문용(각자대표)
배당률 1.64%

※위 내용은 작성일 기준입니다.


 

2022-02-25  지난해 호실적에 상승
2021-09-08  홍준표 의원 지지율 상승세 지속 등에 정치/인맥(홍준표) 관련주로 시장에서 부각되며 상승

 

⇒ 과거 상승 사유를 검색해보니 정치인 관련주로 상승을 했던 것으로 확인하였다.

 

 

 

분석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1. 기업개요
  2. 주주현황
  3. 재무제표
  4. 차트확인
  5. 관련뉴스

 

 

기업개요

기업개요, 최근 연혁, 주요 제품을 확인하면서 어떤 회사인지 기본 정보는 파악해보도록 하자.

 

  • 동사는 1981년 12월 설립되어 1995년 11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OEM부품전문업체 선발 주자로서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등이 있고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VW(폭스마겐), BMW등에도 자동차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Bumper rail은 거의 독점적인 공급자임.

⇒ 차량용 제품이 주요 제품이다. 그런데 100프로가 넘는다?

 

⇒ 주요 제품에 이런 것이 있다 라는 정도만 파악하면 될 것 같다.

 

 

주주현황

시가총액이 낮은 회사는 대주주 지분을 꼭 확인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건 회사에 대한 애착심과 관계가 있고, 지분 없거나 내부자 매도는 먹튀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 이명근 대표이사의 지분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최대 주주는 성우 홀딩스

 

⇒ 최대주주 성우 홀딩스에서 코로나 하락장 때 추가 매수를 한 것을 확인하였다.

⇒ 다른 주주들의 변동 내역은 확인할 수 없었다.

 

 

재무제표

최소한 적자가 있는지 없는지 정도는 파악을 하고 투자하자. 

⇒ 매출액이 시가총액보다 훨씬 높다. PBR도 0.38(별도기준) 장부가치에 비해 저평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유동비율 :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비율이다. 회사의 지불능력을 판단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분석지표로 유동부채의 몇 배의 유동자산을 가지고 있는가를 나타내며 이 비율이 높을수록 지불능력이 커진다. 200%가 이상적이며, 2대 1의 원칙이라고도 한다.

 

유보율 : 

기업의 잉여금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로, 사내에 얼마나 많은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이다.

 

이자보상배율 :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1보다 작은 회사는 영업해서 벌어 들인 돈으로 이자도 못 갚는 상황으로 판단할 수 있다.

 

728x90

 

차트확인

⇒ 오랜 기간 하락을 해오던 차트가 강한 거래량으로 추세전환 시도를 한 것으로 보인다.

 

⇒ 고점으로 볼 수도 있지만, 앞에 매물이 많은 상태이기 때문에 매집봉으로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 240일선과 구름 때를 돌파, 그리고 거래량이 동반된 장대양봉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해당 봉을 기준으로 스윙 매매가 가능할 것 같다.

 

 

관련뉴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590806632398128&mediaCodeNo=257&OutLnkChk=Y 

 

[특징주]성우하이텍, 현대차 '전기차 배터리팩' 공급사 선정에 강세

성우하이텍이 현대차그룹의 배터리팩인 배터리시스템어셈블리(BSA) 제작·생산업체로 선정됐다는 소식에 장 초반 강세다.25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오전 9시24분 현재 성우하이텍(015750)은 전 거

www.edaily.co.kr

 

 


개인 의견 :
현재는 글로벌 시장 상황 그리고 반도체 수급 문제 때문에 자동차 공급에 차질이 있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업황 자체를 시간일 지날수록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재무도 괜찮고 차트를 봤을 때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모아간다면 좋은 결실을 보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이 글은 제 주관적인 의견이며 절대 투자 권장,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