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분석/종목분석

[종목분석] 삼진엘앤디(054090) 주가 / 리비안 / 2차전지 / 전기차

by 이문동개미 2022. 6. 17.
728x90
종목명 삼진엘앤디(054090) / 코스닥
시가총액 891억
대표이사 이경재,이명종
배당률 1.56 %

※위 내용은 작성일 기준입니다.


2022-06-17  급등-삼성SDI, 테슬라 규격 원통형 배터리 생산 예정 소식에 일부 2차전지 테마 상승 속 급등
2022-06-16  상한가-美 전기차 업체 주가 강세 및 삼성전자·삼성SDI, '전기차 공동 개발' TF 발족 소식에 2차전지 테마 상승 속 상한가-1일 연속

 

 

 

분석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1. 기업개요
  2. 주주현황
  3. 재무제표
  4. 차트확인
  5. 관련뉴스

 

 

기업개요

기업개요, 최근 연혁, 주요 제품을 확인하면서 어떤 회사인지 기본 정보는 파악해보도록 하자.

 

  • 동사는 1987년 1월 설립되어 전기, 전자기기 구성부품 및 정밀사출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영위하며, 2004년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함.
  • 액정표시장치(LCD)관련 부품사출, OA주변기기 FINISHER제조, 자동차부품사출, TV BLU용 금형제품 제조, LED 조명제품 제조를 주목적으로 함.
  • KMBT,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솔루엠이 주요 매출처임.

 

⇒ 사출부품, 복사기가 사업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 분기보고서에서 주요 제품에 대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사출부품이 전기차 관련으로 보면 될 것 같다.

 

 

주주현황

시가총액이 낮은 회사는 대주주 지분을 꼭 확인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건 회사에 대한 애착심과 관계가 있고, 지분 없거나 내부자 매도는 먹튀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 대표이사들의 지분을 확인 할 수 있다.

⇒ 이 씨가 많이 보여서 가족관계 인지 알았지만, 명시되어 있지 않았다.

 

⇒ 대표이사 겸 최대주주 변동 내역은 확인할 수 있다.

⇒ 다른 주주들의 변동 내역은 참고만 한다.

 

 

재무제표

최소한 적자가 있는지 없는지 정도는 파악을 하고 투자하자. 

⇒ 22년 1분기에는 적자이다. 올해 적자가 나도 2년 연속이기 때문에 상폐 대상은 아니다.

 

⇒ 부채보다 자본이 크다는 것에 의미만 두면 될 것 같다.

 

⇒ 재무비율도 체크는 하고 넘어간다.

 

유동비율 :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비율이다. 회사의 지불능력을 판단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분석지표로 유동부채의 몇 배의 유동자산을 가지고 있는가를 나타내며 이 비율이 높을수록 지불능력이 커진다. 200%가 이상적이며, 2대 1의 원칙이라고도 한다.

 

유보율 : 

기업의 잉여금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로, 사내에 얼마나 많은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이다.

 

이자보상배율 : 

기업이 수입에서 얼마를 이자비용으로 쓰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1보다 작은 회사는 영업해서 벌어 들인 돈으로 이자도 못 갚는 상황으로 판단할 수 있다.

 

728x90

 

차트 확인

⇒ 주가는 바닥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거래량도 들어오고 있다. 매집이 완료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 단기적으로는 240일선과 구름 때를  뚫어 주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지지를 받으면서 눌림목을 만들어 준다면 분할 매수를 해오 괜찮은 종목 같다.

 

 

관련뉴스

https://www.nbntv.co.kr/news/articleView.html?idxno=977689 

 

[특징주] 삼진엘앤디 주가, 2차전지 관련주로 탄력받은 이유 살펴보니 - 내외경제TV

[내외경제TV] 진병훈 기자=2차전지, 리비안, 삼성그룹 관련주로 통하는 삼진엘앤디의 주가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17일 오전 11시 11분 기준 삼진엘앤디의 주가는 전일 대비 13.22% 오른 3,

www.nbntv.co.kr

 

https://view.asiae.co.kr/article/2022061609311402247

 

[특징주]삼진엘앤디, 삼성 '전기차 공동 개발' TF 발족… 배터리 독과점 공급 부각↑

 삼진엘앤디가 강세다. 삼성전자와 삼성SDI 등 삼성그룹이 전기차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는 소식에 삼성SDI에 원통형 2차전지 가스켓을 공급 중인 삼진엘앤디가 부각된 것으로 풀이된다. 16

www.asiae.co.kr

 

 


개인 의견 :
이자 천지 관련 주로 보면 될 것 같다. 재무가 좋지는 않지만 상장폐지나 관리종목으로 편입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틀 동안 급등이 나온 상태 이기 때문에 눌러주는 자리가 나온다면 분할 매수 들어가면 될 것 같다.
이차전지, 전기차 관련주 들은 앞으로도 시장에서 관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자리가 나와 주는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 좋을 것 같다.

 

이 글은 제 주관적인 의견이며 절대 투자 권장,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